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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희의 공부를 통한 자기 대상학대   천사엄마를 위한 사랑의 매받이   사랑의 환상

 

 

20세기 부모들은 자녀들 때문에 고생스러운 삶을 살았습니다. 21세기의 부모는  자녀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부모자신들을 위해서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부모가 행복해야 자녀가 행복한 것처럼 자녀가 잘  자랄 때 부모도 행복합니다. 20세기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잘 자라주지 않아서 불행했다고나 할까요?   행복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 행복을 기르는 방법을 익혀야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본 연구소에서는  '충분히 좋은 어머니교육'을 가지려고 합니다. 많이 참석하셔서 어떤 부모가 참된 부모인가를 확인해 보십시오. 모임은 매주 수요일 있습니다.
 

기     간 : 2006년 6월 29일-7월 20일 (매주 목요일 오전 10:30-12:00) - 연구원  

인     원 : 각 10명 내외(소그룹)

회     비 : 10만원(4회)

신청방법 : 국민은행 055201-04-028052  사)한국가족복지연구소

                    회비 입금 후 사무실로 전화 확인 부탁드립니다.

기존의 부모교육이 아동과 어머니간의 의사소통이론 중심으로 진행한 결과 어머니들이 잘해야 되는 것은 알지만 잘해주고 칭찬해주고 싶은 마음 자체가 생기지 않고 자신도 알지 못하는 감정의 기복 때문에 교육의 효과가 계속 이어지지 않은 단점이 있었습니다.

본 교육은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한 다음 아동과 남편 그리고 시댁과도 편안하게 지내는 방법을 강의와 심도깊은 상담을 통하여 배우는 과정입니다.

교육파견을 원하시는
유치원 학교 학부모모임, 아파트부녀회 등에 연구소의 강사를 파견하여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드립니다. 신청 및 문의는 연구소로 하여 주십시오.
(02)711-6242-3

이 과정은 대상중심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 상담이 결합된 어머니교육프로그램입니다.

 

교육내용

간략한소개

집단상담

진행시간

강의 10분

1시간 20분

1단계

1주

바람직한 어머니의 모습

어머니는 아이를 마음으로 기른다. 그래서 어머니 마음은 따뜻하고 부드러워야 한다.  

참석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집단상담

2주

어머니 속의 어머니

어머니 마음속에는 또 하나의 어머니가 살고 계신다. 

 

3주

아이들의 날씨

아이의 성장을 건강하게 도모하고 천재적인 잠재력을 개발해 주기 위해서는 필요한 봄과 같은 따뜻하고 정신적인 날씨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4주

모성결핍과 육체적 질환

어머니가 아이에게 공급해 주는 모든 것은 아이의 삶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2단계

5주

성격형성과정1

마흘러의 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하게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6주

성격형성과정2

생후 3년 동안 자녀의 심리적 탄생과정을 이해한다. 

 

7주

위니컷의 가짜자기와 진짜자기

아이를 키우면서 타인의 욕구를 위해 자기를 희생시키는 것을 강조한다면 진정한 자기와 가짜 자기 사이에 모순이 생기게 된다. 

 

8주

위니캇의 충분히 

좋은 어머니와 과도기적인 공간

과도기적 공간이란 내적 경험과 외적 경험이 혼합된 것이다. 

 

3단계

9주

경계선 증후군 9가지 증상

어머니의 목을 붙들고 놓지 않는 성격이다. 아무리 밀고 꼬집고 때려도 어머니의 목을 놓지 않는다.

 

10주

신데렐라 컴플렉스

나의 진짜 어머니는 사망했고 지금 살고 있는 어머니는 계모라고 생각하는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킨다. 

 

11주

거절, 보상관계

어머니는 자녀와의 공생적 관계를 통해 감정적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 때문에 자녀가 격리되려고 하고 개별화되려는 노력을 하게 되면 어머니는 의식 무의식적으로 자녀로부터 자신의 감정을 철회해 버린다.

 

12주

옆으로만 걷는 게

부모들의 뜻대로 자녀들을 길러낼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믿음이다. 믿음으로부터 그릇된 부모의 자녀 기르기에 대한 태도가 자녀를 망치게 하고 부모를 불행하게 만든다. 

 

4단계

13주

흥분시키는 어머니 좌절시키는 어머니

흥분시키고 좌절시키는 어머니와의 관계가 자녀의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상적인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14주

흥분시키는 어머니. 좌절시키는 어머니2

상동

 

15주

어머니의 화는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주체할 수 없는 화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16주

걱정하는 어머니

걱정하는 아이

걱정하는 어머니는 걱정하는데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칭찬할 수 있는 힘이 없다. 

 

5단계

17주

아이의 잠재력

아이는 태어나기 전부터 완벽한 인간으로 자랄 수 있는 잠재 능력을 가지고 있다. 

 

18주

모정, 자긍심, 성공

어머니의 자식 사랑은 자식만을 사랑하는 사랑이 아니다. 나라를 사랑하는 사랑이요. 인류를 사랑하는 사랑이다. 끝내는 어머니 자신을 사랑하는 사랑이다. 

 

19주

행복한 어머니.행복한 아내

행복한 어머니, 행복한 아내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20주

행복한 어머니, 행복한 아내의 실현

행복한 가정이 실현되어 부국하고 건강한 나라를 건설한다.

 

교육을 듣고 느낀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나의 아이는 중학교 2학년이고 딸은 초등학교 4학년이다. 5세까지의 중요한 어린 시기를 제대로 키우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손자나 손녀는 잘 키워주고 싶었다. 그런데 충분히 좋은 어머니 교육을 받고 난 후 생각이 바뀌었다. 자식 내외가 경제적인 문제로 직장을 다녀야 한다면 손자는 적어도 5세가 될 때까지는 아이를 위해서 경제적으로 좀 곤란하더라도 며느리가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니까 아이의 어머니가 키우도록 권하고 싶다. 그리고 임종렬 박사님을 쓴 ‘모신’ 책을 꼭 읽어보게 할 작정이다. 자식 내외가 혹시라도 경제적으로 어렵게 산다면 내가 그들을 도와주는 일이 있더라도 좋은 어머니 밑에서 자라게 하고 싶다. 만약 경제적인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라면 며느리나 딸과 의논하여 내가 아이 기르는 일에 참여해서 돌봐 주어야겠다. 정말로 따뜻하고 사랑스런 분위기에서 손자들이 자라게 해 주고 싶다. 아이를 잘 양육하는 것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과 통한다고 하니까.

둘째, 어머니의 마음이 따뜻하고 부드러우면 따뜻하고 부드러운 정신적인 기후에서 아이가 자라고 어머니의 마음이 즐겁지 못하면 아이는 찬바람이 도는 분위기에서 살게 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아이를 냉정한 분위기에서 키웠던 점에 대해 엄청 미안한 마음이 든다. 지금이라도 아이에게 사과하는 마음으로 사랑하는 표현을 많이 하여 따뜻한 어머니를 느끼게 해주어야겠다. 

셋째, 36개월간의 초기 인생살이가 괴로웠던 아이는 항상 그 때 겪었던 그 시절의 괴로움과 같은 삶을 그대로 재현하려고 하는 강한 무의식적 욕구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무의식 속의 욕구는 의식이 아무리 강하게 조정하려고 해도 조정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불행한 생활을 싫어하는 모든 사람들이 불행한 생활을 청산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불행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말에 충격을 받았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내가 교사로서 학교상담을 하면서 학생들의 현재 행동만을 수정하려고 했으나 잘 안 된 것은 당연한 결과일 수밖에 없다. 

넷째 어머니의 친정 어머니의 교육방식을 어머니가 그대로 답습한다는 사실을 지적한 것을 보고 정말 맞는 말이라고 느꼈다. 내가 아이에게 하고 있는 모든 행동이 내가 어렸을 때 어머니가 나에게 한 모습임을 느낀다. 그리고 시어머니의 차가운 분위기 밑에서 자란 시누이가 어머니의 잔소리와 구박이 싫어 시집을 갔는데 시누이가 아이를 키우면서 자기 아이에게는 자기 친정어머니처럼 키우지 않으려고 했는데 아이에게 대하는 태도가 친정어머니 그대로였다고 하면서 어쩔 수 없다고 한탄하는 것을 보면 정말 어머니의 자녀 교육이 아래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다섯째 아이를 사랑한다는 표현을 할 때 아이가 잘 때 하지 말고 아이가 깨어 있을 때 하라는 내용이 인상에 남는다. 살아가는데 있어서 현실세계의 실제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의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이것을 모르고 아이에 대한 애정표현을 아이가 깨어 있을 때 하지 않고 아이가 잠을 자고 있을 때 많이 했었다. 내가 만약 아이를 낳기 전에 혹은 아이가 어렸을 때 교육을 받았다면 그런 실수는 하지 않았을 텐데하는 후회와 아쉬움만 남는다.